top of page

월세, 얼마나 내세요?

월세, 얼마나 내세요?

첸나이 아파트 월세는 얼마가 적당할까요? 그리고 보증금은?

지난 8월 초, 데칸 크로니클과 타임즈 오브 인디아 등 신문에 (아래 출처 참조) 상가나 집을 임대할 경우 보증금은 한 달 치만 내면 된다는, 다소 충격적인 법원 판결에 대한 기사가 올라왔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 중 대부분이 집주인에게 10개월치라는 어마어마한 월세를 보증금으로 내고 들어가 살고 계실 겁니다. 한국의 보증금이나 전세를 생각하면 별로 이상할 것이 없어 그러려니 하셨을 겁니다. 하지만 인도 법률이 기초로 삼는 영국과 같은 나라는 통상적으로 4주에서 7주에 해당하는 월세를 보증금으로 받고 있고, 혹시 모를 손해로부터 보호해 주기 위해 국가적으로 보증금을 보호해주는 서비스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너무 많은 보증금을 내고 있는 건 아닐까요? 과연 첸나이에 거주하는 한국사람들은 보증금으로 얼마나 지급하는지, 월세는 얼마나 내는지, 그리고 어떤 옵션을 제공받는지 조사해봤습니다. 인도인들은 보통 월세가 어느 정도 비슷하지만, 한국인 또는 외국인들은 월세에 대한 지출이 옵션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정확히 구분을 하기는 조금 어려웠습니다.

조사범위는 스리페룸부두르에서 뽀루까지, 49개의 한국인 가구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 봤습니다.

(각 집의 Sqft는 사실과 조금씩 다를 수 있음)

<그래프 1> 아파트별 평균 월세 현황

위 <그래프 1>은 조사 범위 내 아파트별 평균 월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그래프를 보면 월세가 비싼 세 곳은 단연 한국분들이 많이 살고 있는 아파트 단지입니다. 아래에 이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그래프 2>Sqft 별 평균 월세 지출 현황

<그래프 2> 중 첫번째 Alaka Palazzo 아파트의 Sqft별 월세 지급 현황을 보시면 조사 대상 15세대 중 1,650 Sqft 형의 월세 중 가장 낮은 금액 Rs. 22,000 부터 가장 높은 금액은 Rs. 38,000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월세의 차이는 Rs. 16,000 이지만, 실제 옵션의 차이는 A/C 3대로 나타났습니다.

A/C 1.5 톤 짜리 하나 값이 약 Rs. 45,000 이고 3대면, Rs. 1,35,000 입니다.

일 년 치를 계산해보면 Rs. 16,000 x 12개월 = Rs. 1,92,000를 임대인에게 더 지급하는 것인데, 결국 임대인이 터무니없는 이익을 챙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역시 외국인이기 때문에 월세를 더 지급하고 있는 건 아닌지 하는 의문이 들게 합니다.

각 아파트별 면적의 차이는 많지 않지만, 지급되는 월세의 차이는 최대 Rs. 19,000 까지 나타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여러가지 옵션에 따라 월세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표1>옵션별 월세 지출 현황

위 <표 1>에서 보면 각 아파트의 월세를 비교할 때 합당한 패턴을 찾을 수 없습니다. Prince 아파트의 경우 세곳 모두 방이 세 개이고, A/C 부터 세탁기까지 옵션으로 제공 받고 있습니다. 약간의 보증금이 차이는 있지만, 결코 합리적인 금액이라고는 생각할 수 없습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XS Real 의 경우 세 아파트가 모두 동일한 조건임에도 적게는 Rs. 30,000 에서 Rs. 50,000 까지 월세를 다르게 지급하고 있고, 보증금 또한 각각 10개월 치씩 지급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 상, 옵션이 있는 경우 구매되는 총 품목의 금액을 약 18로 나눠 계산하면 보편적으로 인도인들이 내미는 금액이 나옵니다. 거의 1년에서 2년 정도의 월세 차액으로 임대인은 물품을 구매하기 때문에 그 중간인 1년 6개월(18개월)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Prince 아파트일 경우 아무런 옵션이 없고 붙박이장과 전등이 설치된 집의 기본월세가 Rs. 9,000 이면,

다음과 같은 계산식으로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월세가 Rs. 14,000일 경우 보증금은 열 달 치로 계산 했을 때, A/C 3대를 구매할 수 있는 금액이기 때문에 임차인으로서는 충분히 더 많은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경우 여러 주변 환경과 시세가 일일이 고려되지 않은 면도 있지만, 충분히 따져 볼 만한 가치는 있지 않은가 싶습니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인도에 체류하시는 동안 언젠가 또 이사를 하셔야 할 겁니다. 새로 부임하시는 주재원, 유학생, 개인사업자 등 많은 분들이 이 글을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아래에 조사한 모든 아파트의 세부사항을 별첨하였습니다.

별첨 - <아파트별 세부사항> <==== 다운받으세요!!!


Featured Posts
Recent Posts
Archive
Search By Tags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